UE/Basic
Linked Animation Layer
코어른(진)
2025. 1. 3. 01:44
When?
Animation Graph에서의 작업의 효율성과 프레임워크를 부여할 때 사용한다.
Why?
Shooter Game에서 Pistol, Rifle, Unarmed 등 다양한 상태가 존재하고, 이들 하나하나에 대한 분기를 Editor상에서 작성하다보면, 점점 더러워질 뿐더러, 어디서 뭐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파악하기 힘들다.
더불어, 새로 추가되는 상태가 있다면 그에 대해 어떤 작업을 해줘야 하는지 기억하기 어렵고, 빼먹기 쉽다.
Linked Animation Layer를 이용하여, 위의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다.
How?
1. Animation Layer Interface를 만들어준다.
어떠한 행동, 기능을 설명하는 Layer를 정의한다.
여기서 외부에서 받은 Input Pose, Variable들을 정의할 수 있다.
이는 말 그대로 Interface로 구현은 ABP에서 작성한다.
2. Interface 추가 및 Graph 구성
Class Setting에서 만든 ALI를 추가해준다.
다음으로, Animation Layer요소들을 Drag & Drop으로 추가해준다.
Animation Layer요소들( 노드 아님 )을 더블클릭하면, 내부 구현으로 이동할 수 있다.
같은 ALI를 구현하는 여러 ABP를 만들어, 내부 구현을 채워준다. ( Pistol, Rifle, Shotgun.... )
3. Animation Link
이제 내가 사용할 ABP를 때에 적절하게 SkeletalMeshComponent에 이어준다.